2020 1-2월호 2020년 01,02월호 CONTRIBUTORS

Contributors

 

 

 

미국이 중국의 테크 대기업 화웨이에 대한 수출금지 조치를 내렸을 때 많은 사람이 충격을 받았고 통신산업은 혼란에 빠졌다. 그러나 조지워싱턴대 정치학자 헨리 페럴은 그렇게 놀랄 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글로벌 경제를 돌아가게 하는 정보, 물류, 금융 네트워크를 기업들이 지금까지 너무 당연하게 여겼다는 것이다. 페럴에 따르면, “눈에 보이지 않아서 그 중요성을 잊고 있던 글로벌 연결 시스템이다. 이번 호 아티클에서 페럴은 이 새로운 형태의 정치적 리스크를 검토하고 대비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132 초크 포인트

 

 

 

마리암 코우차키는 이란에서 물리학을 전공하던 시절 사회학 강의를 들었다. “사람들이 행동하는 방식을 연구할 수 있다는 게 매력적이었어요.” 현재 노스웨스턴대 켈로그경영대학원 부교수인 코우차키는 조직환경에서의 윤리를 연구한다. 특히 도덕적으로 보이는 집단의 사람들이 비도덕적으로 행동할 권리가 있다고 느끼는간접 도덕적 허가에 관심이 있다. “소위좋은사람들이 왜 그렇게 자주 나쁜 일을 하는지 궁금했죠.” 코우차키의 말이다. 이번 호에서 코우차키는 ‘도덕적 겸손의 개념과 이를 개발할 방법을 설명한다.

 

141 윤리적 커리어 쌓기

 

 

 

 

타티아나 플라코바 20대 초반에는 심리학자였다. 아이들의 사회적 행동을 기록한 도표를 디자인했던 플라코바는 이렇게 설명한다. “선과 점이 전부예요. 점은 아이들, 선은 연결성이죠.” 데이터 시각화와 추상화에 대한 열정은 이 초기 작품에서 시작됐다. 이후 심리학을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그래픽 디자인으로 방향을 틀어 사회구조라는 주제를 계속 탐구하고 있다. 플라코바는 자신의 예술이모두 관계망에 대한 것이라고 말한다. 이번 호에 실린 일러스트레이션은 혼돈과 구조 콜렉션에서 발췌했다.

 

122 복잡성 길들이기

 

 

 

이번 호 스포트라이트 아티클로열티 이코노미에 대해 한양대 경영대학 신현상 교수가 코멘터리를 썼다. 뉴욕 롱아일랜드대, 이화여대에서 조교수를 지낸 그는 마케팅 애널리틱스, 신제품 개발, 사회혁신 등을 주로 연구한다. 2017 7월에는마케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HBR코리아에 기고한 바 있다.

 

39 로열티 이코노미

 

 

 

이번 호 빅아이디어 멜린다 게이츠의 아티클여성, 권력, 영향력에 대해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가 코멘터리를 썼다. 그는 한국의 미래가창업’ ‘여성’ ‘금융’ ‘교육에 있다는 믿음으로 금융문맹 퇴치를 위한 강연을 활발히 펼치고 있으며, 2018 11월 한국 최초의 양성평등 테마펀드인메리츠더우먼펀드를 만들기도 했다. 칼럼니스트와 주식 유튜버로도 활약 중이다.

 

156 여성, 권력, 영향력

페이스북 트위터

2020 1-2월호 다른 아티클 보기

목록보기

무료 열람 가능 아티클 수 0/1 회원가입 | 서비스상품안내